전세사기 대비 방법-보증금 지키자 3가지 방법

보증금 지키기 위해 여러분들은 꼭 알아야 할 3가지가 있습니다.금리가 오르고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면서 전세 관련 사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.부동산 가격이 떨어져 전세 보증금을 제때 돌려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. 여러분의 소중한 재산 꼭 지키세요.

 

전세사기 대비 방법-보증금 지키자 3가지 방법

집 값이 떨어져 전세 보증금을 제때 돌려받지 못하는 깡통전세 부터, 세입자를 속이는 전세사기 까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늘면서 세입자들의 걱정도 커지고 있습니다.

사례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.

  • 집 주인이 세입자 명의를 도용해 전입신고 변경한 후 담보대출을 실행하는 수 법
  • 중개인이 월세 계약을 전세라고 속인 후 보증금을 빼돌리는 수 법
  • 임대인이 전세가 보다 낮은 금액으로 매도 한 후 도주하는 수 법

 

여러분들께서 전세금을 돌려 받지 못 하실 것 같으시면 방법 3가지를 꼭 챙겨보세요.

 

1.계약기간 만료 전 내용증명 발송하기

내용증명이란?

내가 상대에게 내용 전달한 것을 우체국이 증명해주는 문서를 뜻 합니다. 계약 만료 의사를 전달했다는 걸 법적으로 증명 해주고, 나중에 분쟁이 발생하면 증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서식은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시면 잘 나와있습니다.

만약 집 주인이 서류를 반송하면 어떻해야 할까?

내용증명은 상대방이 받아야만 효력이 발생합니다.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내용증명 수취를 거부하거나 반송할수도있습니다.이럴때는 공시송달 제도를 쓸 수 있습니다. 수취인의 주소가 명확하지 않거나 2차례이상 수취를 거부 할 경우 법원에 요청하는 할 수 있습니다.공시송달명령이 나오면 법원 게시판에 내용이 올라와서 내용증명과 동일한 효력이 있습니다.

2.법률 전문가 조언 받기

집 주인과 연락이 안 되거나 전세금 반환을 거부한다면 법률 전문가의 조언 받는게 제일 좋습니다. 변호사 라면 부담이 먼저 되시죠?

부담 갖지 마시구요. 대한법률구조공단(132)에 전화하셔서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요즘 이슈가 되어 짧은 시간에 꼭 필요한 내용만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

또한, 주택도시공사에서 운영하는 전세피해지원센터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전세보증보험 바로가기

3.hug(허그)를 통해 전세보증금 반환 준비하기

주택도시보증공사(hug)의 전세보증반환보증에 가입했다면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어요. 집주인이 만료 후 한 달 후에도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다면 hug에 연락해서 사고를 접수하세요.

반환절차는 먼저 1.서류준비(등기부등본, 내용증명, 보증채무이행청구서 등) ==> 2.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이행 청구 ==>3. 1개월 이내에 hug가 전세금 반환

제일 중요한건 앞으로  계약하실때 hug에 꼭 가입하셔야 안전합니다.

 

 

Leave a 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