초보자가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여정-1

국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블로거는 얼마나 될 까요? 기존 네이버블로그, 티스토리 하시는 분들은 많이 있지만,

워드프레스 하는 분들은 많이 없는 것 같아요.

누군가는 돈을 주면서 까지 블로그를 만드냐 하시고 또 어떤분은 방향성을 잘 잡아서 실천 하면 블루오션이라고도 합니다.

그래서 오늘은 초보자가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여정을 떠나보겠습니다.

방법을 따지는 것보다 본인의 간절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그래서 본업이 있는 저는 간절함 + 기대감으로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.

저랑 긴 여정을 한번 떠나볼까요?

1.워드프레스의 개념 및 마음가짐

  •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마음가짐

시작한지 12일정도 지나고 있는 완전 생 초보 입니다. 향후 6개월 뒤 이 글이 어디 까지 밀려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의 내 마음 가짐은 하루 최대 2개의 글을 올릴 생각입니다. 많은 선배들이 유튜부, 틱톡 등에 글 올리는 법, 키워드 잡는법, 등을 유포하고 있습니다. 선배들의 영상을 보면서 따라하고 또 나의 노하우도 많이 쌓아갈 예정입니다.

 

  • 워드프레스란 무엇인가?

워드프레스는 특별 한 코딩 없이 인터넷 세상에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특별한 도구입니다. 간단한 블로그부터 복잡한 웹사이트까지, 워드프레스는 그 모든 것을 만드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해줍니다. 여러분 레고 아시죠? 워드프레스는 레고를 조립해서 여러분이 원하는 모양의 건물을 만드는 것 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간단히 말해 땅을 사서===>건물을짓고===>건물 주소를 만들면됩니다.

 

2.워드프레스 시작하기(만드는방법)

  • 웹호스팅과 도메인 만들기

사실 영상으로 만들어서 보여드리는 것이 이해하기도 편하고 따라하기도 편합니다. 하지만 전 아날로그 라서 글씨를 하나씩 읽고 따라하는 것 이 머리에도 잘 들어오고 스스로 찾아보면 더 많이 각인되는 것 같아요.

먼저 땅을 사볼까요? 저는 cloudwats(클라우드웨이즈)라는 곳에서 도메인을 구입했어요. 클라우드웨이즈는 초보자에게 최적화된 서버입니다.
클라우드웨이즈는 3일동안 무료입니다. 무료시간 지나면 여러분들이 만든 서버 및 블로그 포스팅이 다날라가요~ 왠만하면 한달치는 결재하시고 이용하세요.
또 중요한건 설정하실때 설치 및 패키지에서 시간 설정 꼭 하여야 합니다.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을 꼭 설정 하셔야 합니다.
외국 도메인 을 쓰시기 불편하시면 한국 서버인 가비야 같은 곳에 가셔서 클라우드웨이즈랑 연결하시면 됩니다.

여러분 영어로 나오면 당황하지 마시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셔서 한국어로 번역하기 누르세요. 세상 참 좋죠? 

 

3.워드프레스 설정하기 및 테마 정하기

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에는 기본 설정을 할 차례입니다. ‘설정’ 메뉴에서 사이트의 제목과 부제목, 언어, 시간대 등을 설정할 수 있어요.

  • 웹사이트의 디자인하기
    워드프레스의 ‘외모’ 메뉴에서 수천 가지의 테마 중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. 원하는 테마를 찾은 후에는 ‘활성화’ 버튼을 눌러 사용하세요.
  • 페이지와 포스트 만들기
    워드프레스에서는 두 가지 주요 콘텐츠 유형을 만들 수 있어요. “페이지”는 주로 정적인 콘텐츠를 위한 것으로, 소개, 연락처, 등의 페이지가 있습니다. “포스트”는 주로 블로그 포스트나 뉴스 기사 등, 시간에 따라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위한 것입니다.
  • 플러그인 설치하기
    워드프레스에 제일 큰 장점인 플러그인입니다.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 추가 기능을 제공해줍니다. 예를 들어, 사진 갤러리, 연락처 양식, SEO 도구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 ‘플러그인’ 메뉴에서 필요한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하고 활성화하세요.

4.결론

워드프레스는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알맞은 플랫폼입니다. 다양한 기능과 유연성 덕분에, 여러분의 이야기, 지식, 아이디어를 원하는 방식으로
세상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.

글로 설명하니 너무 힘드네요.
여러분들께서는 유튜브 방송을 보시고 따라하시는게 제일 편한고 좋을 것 같습니다. 저는 저 나름 대로 일기 쓰듯 열심히 여정을 떠나보겠습니다.

Leave a Comment